개관시간 : am 10:30– pm 6:00
Back to all Post
움직이는 나뭇가지… 자연의 경고음 들리시나요

김희선 작가의 인터랙티브 멀티 미디어 설치작품 ‘비가(悲歌·Elegy)’ 

대구 갤러리분도, 내달 8일까지
‘비가(悲歌)’ 주제 김희선 개인전

다양한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 인간의 실존을 예술로 승화하는 미디어 영상 설치 작업으로 유명한 김희선(영남대 교수) 작가의 최신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는 개인전이 19일부터 10월 8일까지 대구 갤러리분도에서 열린다. 전시 타이틀은 ‘비가(悲歌·Elegy)’다. 김 작가의 예술세계에서 지속적인 관심사인 인간·자연·기술의 상호연관성이 유연하게 교집합돼 있는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설치 작품과 조각, 영상 작품이 전시된다.

김희선 미디어 영상설치작가는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작가다. 작가의 지난 2010년 인터랙티브 설치작품 ‘홈(home)’은 멀티미디어아트 영역에서 국제적으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오스트리아 ‘아르스 엘렉트로니카 페스티벌’에서 명예상을 수상했다. 2009년 ‘대구아트페’어 특별전을 위해 제작됐던 작품인 ‘홈’은 아파트의 야경을 매개로 ‘사회적 관음증’ 문제를 다뤘다.

이번 전시작업의 모티브는 한 사건, 즉 작가 집 마당의 나무 가지치기에서 출발한다. 갤러리 문을 열자마자 마주 보는 벽 전면의 호두나무 가지와 3D 영상작품은 나무 둥지 안에서 하늘을 바라보는 시점으로 구성된다. 약 5분 길이의 영상은 나무가 땅의 수액을 빨아들이고 대지의 에너지를 흡수하면서 점점 원래의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관람자의 동선은 자연스레 그룹으로 모인 타악기 스네어 드럼들로 옮겨가게 된다. 관람자의 발걸음을 감지한 센서에 의해 나뭇가지들은 북을 두드리기 시작한다.

김희선 작가의 오브제 설치작품 ‘연접(junctional)’

앞쪽 그룹의 북들은 느린 템포로, 뒤쪽 그룹의 북들은 빠른 템포로 소리를 낸다. ‘만약 나무가 소리를 낼 수 있다면?’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이 작품에서 스네어 드럼이 울리는 소리는 자연을 훼손하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경고음이다. 관람자의 동선은 마침내 좀 더 큰 나뭇가지를 조각처럼 세운 작품에서 끝이 난다. 황금색으로 칠한 크고 작은 나뭇가지들은 작가가 나무에, 또 소중한 생명에 보내는 경의이자 엘레지(elegy)의 표상이다.

이번 작업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이기심에 의해 훼손된 자연 생태계와 생명이 스스로 균형 상태로 원상 복구하려는 자정능력(自淨能力)마저 우리가 망쳐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정수진 갤러리분도 큐레이터는 “김희선은 2005년 독일에서 귀국 후 몇 년간 우리 화단에서 선구적으로 뉴미디어아트 작품, 즉 최첨단 ICT를 접목한 인터랙티브 작업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품 역시 각양각색 사람들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반추해내어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해내는 동시에 감성적인 방식으로 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을 추구한다”고 전했다.

김희선은 홍익대 서양화과를 졸업한 뒤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에서 마이스트를 취득하고 쾰른 미디어아카데미 대학원을 졸업한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이다. 현재 영남대학교 트랜스아트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그동안 총 17회 개인전(서울, 대구, 베를린, 쾰른, 뒤셀도르프, 비스바덴, 베이징 등)을 가졌고 다수의 국내외 그룹전에 참여했다.

– 경북매일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Copyright © gallery Bundo . All Rights Reserved.